본문 바로가기
예산 I 회계 I 복무

지방자치단체 회계관계공무원의 관직지정

by 대리조 2024. 1. 5.

1. 광역시 도

관 직 명 본 청 지방의회 1관서 기타관서임시관서
회계책임관 회계업무담당실국장
회계부서에 실국장직제가 없는 시도는 기획조정실장
- - -
징수관 세입업무담당국장
소방본부는 소방본부장
사무처장 관서의 장 또는 부소장
국장 직제가 있는 관서는 부소장 또는 국장
소방본부장
관서의 장
분임징수관 세입업무담당과장
세외수입업무를 담당하는 각 실과장
- 세입업무담당과장 -
재무관 회계업무담당국장
회계부서에 국장직제가 없는 시도는 회계업무담당과장
소방본부는 소방본부장
사무처장 관서의 장 또는 부소장
국장 직제가 있는 관서는 부소장 또는 국장
(본청 일상경비등의 경우는 분임재무관)

소방본부장
-
분임재무관 회계부서에 국장직제가 있는 시도는 회계업무담당과장
소방본부는 소방행정과장 또는 회계업무담당과장
각 실과장(일상경비등에서 당해 재무관이 지정한 경비)
총무담당관
(의사담당관, 주무전문위원은 일상경비등에 한함)
회계업무담당과장
(본청 일상경비등의 경우는 일상경비등 출납원)

각 실과장(1관서 일상경비등에서 당해 재무관이 지정한 경비)
관서의 장임시관서의 장
총괄채권관리관 세입업무담당국장 - - -
채권관리관 각 실본부국장 사무처장 관서의 장 또는 부소장
국장 직제가 있는 관서는 부소장 또는 국장
소방본부장
관서의 장
총괄부채관리관 예산업무담당실() - - -
부채관리관 각 과장 총무담당관 관서의 장 또는 부소장
국장 직제가 있는 관서는 부소장 또는 국장
관서의 장
총괄기금관리관 예산업무담당실() - - -
통합지출관 회계업무담당과장 - - -
지출원 지출업무담당
소방본부는 지출업무담당 소방령
지출업무담당 지출업무담당 -
수입금출납원 세입업무담당 세입업무담당 세입업무담당 세입업무담당과장
과장직제가 없는 관서는 세입업무담당
일상경비등
출납원
각 실과 서무업무담당 총무업무담당(본청 일상경비등에 한함)
의정(의사)업무담당
주무전문위원실 지출업무담당
각 실과 서무업무담당 서무업무담당과장
과장직제가 없는 관서는 서무업무담당()
세입세출외
현금출납원
지출업무담당자 지출업무담당자 지출업무담당자 서무업무담당자
세입세출외현금 출납원 외에 세입세출외현금 실무담당자를 별도로 지정하여 반드시 2인 이상이 업무처리

2. 시 군 자치구

관 직 명 본 청 지방의회 1관서
회계책임관 회계업무담당실국장
회계부서에 실국장 직제가 없는 시자치구는 기획실장
- -
징수관 부시장부군수부구청장
국장 직제가 있는 시자치구는 세입업무담당국장
사무국() 관서의 장
분임징수관 지방세업무담당과장
세외수입업무 담당 실과장
- 세입업무담당과장
재무관 부시장부군수부구청장
국장 직제가 있는 시자치구는 회계업무담당국장
사무국() 관서의 장
(본청 일상경비등의 경우 분임재무관)
분임재무관 회계업무담당과장
각 실과장(일상경비등에서 당해 재무관이 지정한 경비)
- 회계업무담당과장
(본청 일상경비등의 경우 일상경비등 출납원)

각 실(1관서 일상경비등에서 당해 재무관이 지정한 경비)
총괄채권관리관 부시장부군수부구청장
국장 직제가 있는 시자치구는 세입업무담당국장
- -
채권관리관 소관 실과장 사무국() 관서의 장
총괄부채관리관 부시장부군수부구청장
국장 직제가 있는 시자치구는 예산업무담당실국장
- -
부채관리관 소관 실과장 사무국() 관서의 장
총괄기금관리관 예산업무담당실과장 - -
통합지출관 회계업무담당과장 - -
지출원 지출업무담당 의정(의사)업무담당 지출업무담당
수입금출납원 세입업무담당 세입업무담당 세입업무담당
일상경비등
출납원
각 실과 서무업무담당 - 각 실과 서무업무담당
세입세출외
현금출납원
지출업무담당자 지출업무담당자 지출업무담당자
세입세출외현금 출납원 외에 세입세출외현금 실무담당자를 별도로 지정하여 반드시 2인 이상이 업무처리
관 직 명 기타관서임시관서 면의 출장소
(일상경비등을 교부하는 경우에 한함)
회계책임관 - - -
징수관 관서의 장 동장 -
분임징수관 - - -
재무관 - 동장
(본청 일상경비등의 경우는 분임재무관)
-
분임재무관 관서의 장임시관서의 장 - 소장
총괄채권관리관 - - -
채권관리관 관서의 장 동장 -
총괄부채관리관 - - -
부채관리관 - - -
총괄기금관리관 - - -
통합지출관 - - -
지출원 - 동의 지출업무담당
(본청 일상경비등의 경우는 일상경비등 출납원)

과장 직제가 있는 읍은 회계업무담당과장
-
수입금출납원 서무담당과장
과장 직제가 없는 관서는 세입업무담당
세무재무업무담당 -
일상경비등
출납원
서무담당과장
과장 직제가 없는 관서는 재무업무 또는 서무업무 담당()
지출원이나 세입세출외현금출납원이 아닌 공무원(다른기관에서 일상경비등을 교부하는 경우에 한함) 재무업무담당
세입세출외
현금출납원
서무업무담당 지출업무담당자 총무업무담당
세입세출외현금 출납원 외에 세입세출외현금 실무담당자를 별도로 지정하여 반드시 2인 이상이 업무처리

비고 

1. 0000담당 : 시ㆍ도(팀ㆍ계장 등의 5급 이상), 시ㆍ군ㆍ자치구(팀ㆍ계장 등의 6급 이상)

2. 0000담당자 : 시ㆍ도(5급 이하의 실무 담당자), 시ㆍ군ㆍ자치구(6급 이하의 실무 담당자)

3. 지  출  원 : 지출업무담당뿐만 아니라, 재무ㆍ회계업무담당까지 지정이 가능함